- 미가서
 
성경공부하면서 궁금한 점은 구약성경공부 Q&A 게시판에 질문해 주세요
미가서
저자와
연대:





저자는 미가서 1장 1절에 의해 미가임을 알 수 있다. 미가의 원래 의미는 '누가 야훼와 같으신가'라는 뜻이다. 미가는 남부 유다를 향해 예언한 이사야와 북부 왕국인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한 요나, 아모스, 호세아 등과 더불어 BC. 8세기경에 예언을 하였다. 특히 요담(BC. 740-731)과 아하스(BC. 732-715), 히스기야(BC. 716-686) 시대에 예언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가의 예언 시기는 최소한 사마리아가 앗수르에게 함락된 해인 BC. 722년 이전인 것이다. 아마도 사마리아가 함락되기 최소한 10년 전에 사역을 했을 것으로 추측해 본다(월터 카이저 박사 강의 노트, 엑스포지터스 주석 미가서, IVP 주석 오바댜 요나 미가서 참조).
배경:





북부 왕국과 남부 왕국은 여로보암 2세와 웃시아 왕이 통치하던 때에 다시 한번 전성기를 경험했다. 외적으로는 이같이 번영을 했으나 내적으로는 우상숭배와 도덕적 타락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극도로 문란하고 불의가 횡행하였다. 이러한 풍조는 다음 왕들로 계속 이어졌으며 미가는 바로 이러한 풍조 중에서도 특히 사회적 불의에 대해서 선지자적인 예언을 하였다. 따라서 호세아서와 미가서는 어떤 의미에서 보았을 때는 구약에 나타난 사회복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카이저 박사 강의 노트 참조). 예언의 주대상은 유다이지만 유다에 국한시키지 않고 유다와 이스라엘 둘 다를 향해서 예언하였다.
신학적
주제:






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에 대한 심판과 구원에 대한 소망을 동시에 주고 있다. 그리고 그 구원은 메시아의 오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미 5:2에서 유명한 메시 아에 대한 예언을 읽어볼 수 있다.
⑵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사회적인 공의로 이어져야 진정한 경건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따라서 여호와 께서 우리에게 구할 것은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 이 아니냐"(미 6:8)라고 명확하게 말씀하셨다.
⑶ 미가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실패와 메시아가 오실 것과 하나님 왕국에 대한 내용들을 가장 잘 배분하 여 예언하였다. 이 가운데 상당부분이 이미 우리 시대에 성취되었다(카이저 박사 강의 노트 참조).
미가서의 전모
1장-2장
3장-5장
6장-7장
범죄와 심판
회복과 위로
용서와 예배
미가서와 주변국가들과의 관계
북부왕조와 남부왕조와 미가서의 관계
개요
1. 범죄와 심판. 1-2장
2. 회복과 위로. 3-5장
3. 용서와 예배. 6-7장
미가서 공부
미가 선지는 당대에 도덕적으로 문란하고 타락한 북부왕조와 남부왕조에게 뿐만 아니라 현대의 우리에게도 귀중한 메시지를 증거하고 있다. 단지 이러한 메시지가 분명히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이를 망각하고 살았을 뿐이다. 미가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이 세상에서 공의롭게 사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하였다. 따라서 각종 우상숭배도 매우 큰 죄이다. 이에 못지 않게 이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도덕적으로 문란한 삶을 살고, 가난한 자를 멸시하는 등 사회적 악도 큰 죄인 사실을 말씀하였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될 것인가를 명확하게 말씀하였다.
겉으로는 번성하는 것같이 보였지만 속으로는 부패한 이스라엘과 유다를 향해서 외친 이 메시지는 현대의 우리에게도 매우 필요한 것이다. 어떤 면에서는 산업이 발달하여 우리의 환경이 좀 좋아진 것 같다. 그러나 우리의 진정한 도덕성과 경건성은 한없이 떨어져가고 있다. 교회 출석을 이제는 등한시하고, 등록교인은 많지만 실제로 교회생활을 하는 사람은 점점 줄어가는 현상을 본다.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인이라고 자처하지만 도덕성과 사회적 공의를 도외시하고 살고 있다. 이럴 때 우리는 미가서의 메시지를 듣고 다시 한번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 가야할 것이다. 이런 점들을 생각하며 다음 질문에 답하라.
Ⅰ. 유다와 이스라엘의 범죄와 심판에 대해서 다음 질문에 답하라. 1-2장
1. 하나님께서는 유다와 사마리아에 대한 진노를 어떻게 표현하셨는가? 1:1-16
2. 하나님께서 이같이 기뻐하시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2:1-13
Ⅱ. 구속과 위로의 부분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3-5장
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떤 형벌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시는가? 3:1-12
2. 이같은 백성을 향하여서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실 것인가? 4:1-13
이는 곧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왕국에 대한 설명이다. 이를 잘 공부하고 이런 왕국이 현재의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와 있는 가도 서로 나누어 보라.
3. 본문에 나와있는 구세주에 대한 예언들 가운데 몇 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고 우리가 신약에서 읽어볼 수 있는 내용들과 비교하라. 5:1-15
Ⅲ. 심판과 마지막 축복에 대해서 다음 질문에 답하라. 6-7장
1.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해서 어떠한 불평을 가지고 계셨는가? 6:1-16
2. 하나님께서는 책망만 하지 않으시고 약속도 주셨다. 여기에 나타난 최종적인 약속들을 몇 가지만 예를 들어 설명하고 우리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들과 비교하라. 7:1-20
이과를 마치면서
대부분의 선지서들이 겉으로 보기에는 지나간 얘기들처럼 보이며 한 국가에 대한 얘기들처럼 생각하기가 쉽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현대적이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메시지들이 들어있다. 이처럼 현대에 적합한 메시지를 우리는 자주 들어야된다. 이런 선지자의 메시지를 들을 때마다 우리는 옷깃을 여미며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 경우 또한 메시지는 분명하다. 사마리아를 기억하라. 앗수르에 의해서 BC. 722년에 파괴된 사마리아를 기억하라. 예루살렘을 기억하라. BC. 606년에 포로로 잡혀간 자랑스럽던 예루살렘을 기억하라. 이것이 곧 선지자들의 메시지이다.
우리는 지금 사마리아와 예루살렘보다 낫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더 타락했고 불의를 더 저지르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성령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듣고 우리는 하나님께 순종하며 공의를 행하며 긍휼을 베풀고 도덕성을 다시 찾아야만 될 것이다. 이런 메시지를 서로 주고받으며 회개하는 시간들을 갖고 이제부터라도 우리 모두 공의를 베풀며 정의를 위해 살기를 결심해야될 것이다.
"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다시 한번 구체적이면서도 시기 적절한 메시지를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 드립니다. 저희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미지근할 때가 너무 많았습니다. 또 우리 자신만을 생각할 때가 많았습니다. 우리 사회 공동체와 교회 공동체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미가가 주는 메시지를 들을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그리고 교회만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이 사회의 공의를 위해서 불의를 거부하고 가난한 자를 생각하며 불행한 사람들을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그리고 우리 자신들을 위해서는 최소한도 소비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최대한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이런 역사가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사회에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우리가 그와 같은 부담을 갖고 살 때 모든 족속에게 이 메시지가 전파될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그래서 하나님의 공의가 물이 바다를 덮은 것처럼 이 사회와 전 세계를 덮는 날이 하루속히 올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아멘"
미가서(micah.hwp)| 리스트 | 위로 | 미가서해답 |
 

©GMTC 한국선교훈련원 All Rights Reserved.
서울 양천구 목2동 231-188
Tel: 02)2649-3197